일본여행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비짓재팬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완전 쉽고,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비짓재팬은 일본입국신고서를 웹사이트를 통해서 제출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전 등록해서 여행자들이 쉽고 빠르게 일본입국 절차를 마치도록 해주는 것이죠. 기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알게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일본 입국전, QR코드
2025년, 일본 오사카 엑스포 때문에 정말 많은 분들이 오사카 여행을 준비하고 계시죠. 일본 입국시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는 "비짓재팬 꼭 등록해야 하나요? 입니다. 비짓재팬 등록은 강제 사항이 아닙니다. 기존 비행기, 배에서 종이 입국신고서 작성을 위해서 승무원에게 볼펜 빌려본 경험 다들 있으시죠? 흔들리는 비행기에서 여권 찾기 번거로우셨죠? 이제 그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일본 입국신고서를 사전에 웹사이트를 통해서 미리 작성하는 서비스가 바로 '비짓재팬' 입니다. 간단하죠. 비짓재팬은 언제 필요할까요? 네, 맞습니다. 입국시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출국할때도 필요할까요? 아닙니다. 출국할 때는 필요없습니다.
다시, 정리해보죠. 비짓재팬은 일본 입국심사신청서이기 때문에 입국시에만 작성하면 됩니다.
필수 입력 정보
- 여권 : 만료 6개월 이상 권장
- 이메일 주소 : 계정 생성 및 인증용
- 항공권 정보 : 항공사, 편명, 입국 날짜
- 일본 숙소 주소 : 첫날 숙소명, 주소, 우편번호
- 스마트폰 또는 PC - QR 코드 저장 및 제출용
비짓재팬 등록방법
- 비짓재팬 공식사이트 접속 (앱 없음, 웹사이트에서만 진행)
- 계정 만들기
- 이용자 정보 입력 (여권정보 입력)
- 입국/ 귀국 정보 입력
- 항공편 번호, 체류기간, 숙소정보
- 방문목적 (관광)
- QR 코드 생성
현지 경험담
- 동반가족 경우, 1명이 등록 가능
- 가급적 개별적으로 등록하는게 실제 입국절차 진행할 때 편리함
- 빠른 수속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일반 종이입국신고서 줄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빠르지 않음
비짓재팬 에러 대응법
비짓재팬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헷갈리거나 질문이 많은 부분은 3가지 입니다.
- 첫번째 숙소
- 항공편 숫자
- 숙소 주소 입력시 에러 및 주소 미확정시 주소 입력
예를 들어, 후쿠오카에 도착했지만 숙소는 도쿄에서 1박 하기로 했다면, 숙소 주소는 실제로 첫번째 숙박할 곳인 도쿄 주소를 적어야 합니다. 둘째, 항공편 번호는 OZ 123 경우, OZ 은 빼고 123만 기재하시면 됩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비짓재팬 입력시 당황해하시는 부분이 숙소 주소입니다. 우편번호를 모르실 경우, 구글맵에서 검색하시면 되지만 잘 모르시면 chatgpt 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아니면 google 에서 주소를 넣으면 우편번호가 나옵니다. 우편번호를 알면 어느 정도 주소가 입력되고 뒷 부분 상세주소만 입력하면 됩니다.
정확한 주소를 넣는 것이 좋지만, 자꾸 에러가 생기면 부근 주소를 넣어서 정상 입력되면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별로 큰 문제 없습니다. 호텔 전화 번호를 잘 넣으시면 됩니다. 솔직히 요즘 스마트폰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비상연락을 하면 받을 수 있으니까요.
만약, 숙소가 정확히 정해지지 않으셨다면 부근의 호텔 주소, 전화번호 입력하시면 됩니다. 세관 검사할때, 혹시 물어볼까봐 걱정하시는데 물어보지도 않지만, 설령 물어보면 예약 안했지만, 그 호텔에서 잘거라고 하면 됩니다. 이런 질문하는 경우는 99.9% 없으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마무리 정리
비짓재팬을 작성하면, 일본 입국시 한결 편안합니다. 별도로 기내에서 작성할게 없기 때문에 신경 쓸것 없이 입국만 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비짓재팬 전용 라인을 별도로 운영하게 되면 진짜 빠른 입국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